探索,發現,愛好、學習,記錄,分享。
學海無涯,天涯若比鄰,三人行,必有我師。

Korea First BUS 한국 최초의 버스 1911

10003173_695254580518428_56988122_n.jpg

1911년,일본인 에가와繪川는 포드 8인승 무개차 [無蓋車] 1대를 들여온다.

에가와는 당시 진주에 살았는데,그는 마산과 삼천포 사이를 운행했다. 평균 10여명이 탑승 했으며, 저녁에는 가스등을 켰고, 천막으로 지붕도 있었다고 한다

마산-진주 사이는 1인당 3원80전 그보다 가까운 진주-삼천포는 1원30전이다. 

당시 쌀 한가마니 값이 4원이 좀 못되었으니까,이 버스를 타려면 쌀 한 가마니 값이다. 최초의 버스를 탄 사람들은 부자들 뿐이었던 셈이다. 마산-진주간 거리는 180리(72km).마차로는 하루 종일 걸리는 거리였는데,이 버스는4시간만에 달렸다,그야말로 문명의 이기였던 셈.

버스가 지나가는 길에는 마을 사람들이 구경하느라 길가에 진을 쳤다고 한다. 제일 인기를 누린 것은 버스 운전사.멋진 몸빼 양복을 입고,머리엔 동백기름을 바르고 다녓다.

처녀들은 가슴을 울렁 거리게 했기에 한국 최초의 야타족이 되기도 했으며. 그래서’처녀 세트럭 반’이라는 유행어까지 만들었다고 한다.

또한 이 당시 유행가 가사에는 “낙동강 700리에 공글(콘크리트)다리 놓고 신작로에는 자동차 바람에 먼지만 나누나”라는 내용으로 시중 에 유행시킨 노래까지도 나돌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이때 진주 버스 운전사가 우리나라 최초의 야타족으로 기록되어야 할 것 같다. 

이와 같이 뭇 세인들의 호기심 어린 관심 때문에 자동차에 관한 에피소드도 많았던 것 같고, 못 본 사람들이 더 많았던 터라 입심 좋은 동네 허풍쟁이들이 지어낸 이야기도 많이 있었던 것 같다. 

세계 최초의 버스운행은 1895년에 벤츠 8인승 버스에 의해 독일의 지겐∼네트 펜∼도이츠(Deutz)간 정기운행개시

버스란 정원 11명 이상의 합승 자동차를 의미. 본래 승합마차를 뜻하는 옴니버스(omnibus)에서 나온 말, 독일어에서는 아직도 이 말을 사용하고 있다. 

1920년 국내 최초 시내버스 대구에서 운행

우리나라 최초의 시내버스 운행은 대구에서 시작됐다. 1927년까지만 해도 서울, 부산, 평양같은 대도시의 대중교통수단은 택시 아니면 전차와 9-10인승 승합자동차가 전부였다. 

대구에서 1920년에 처음으로 시내버스가 등장. 당시 영남 내륙의 중심도시로 사과 명산지이자 방직산업이 발달하던 대구에 인구가 급속히 늘어나자 한 일본 기업인이 시내버스 정기노선을 개설 했던 것이다. 

대구호텔 주인 미촌옥 차랑씨의 주선으로 당국에 허가 신청중이던 전차 대용의 시내 자동차 경영을 지난 3일 당국에서 허가, 7월 1일부터 실시한다 

처음에 4대가 도입된 시내버스는 대구역을 중심으로 시내 각 방향을 비롯, 북편으로 팔달교까지 통행했다. 또 곳곳에 정류소가 설치되었으며 전차와는 달리 중도에서 타고 싶은 사람이 손만들면 정차해 손님을 태웠다. 

서울에서는 이로부터 8년후인 1928년에 시내버스가 도입됐다. 이해 2월 경성부청 (서울시청)은 10대의 20인승 버스를 구입, 서울시내 간선도로에 투입해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전차를 보조하도록 했다. 

사영인 대구 버스에 비해 공영으로 출발한 서울 시내버스는 6개 노선이 개설돼 장안을 운행하며 갖가지 화재를 뿌렸다. 운행 초기에는 호기심에서 50전을 내고 버스를 타는 사람들이 많아 장사가 잘 됐다. 그러나 버스비가 전차보다 20전이나 비싸 손님이 다시 전차로 몰려 가게 되자 경성부청에서는 고민이 컸다고 한다.

1928년 서울에 ‘부영버스’가 최초로 등장 
1928년초 경성부청(현 서울시청)에서 서울 장안 시민들의 편의를 도모할 목적으로 20인승 대형버스 

10대를 일본에서 들여와 서울시내 주요 간선도로에 투입함으로서 정기 노선 버스가 처음으로 등장 하였다. 그러나, 전차보다 비싼 요금으로 인해 이 버스회사 (부영버스)는 경성전기주식회사에 불하되게 되었다. 

* 1920년대말 서울 인사동에 살던 애가와라는 일본인이 강천상회라는 조그만 공장을 만들어 왕실의 자동차들을 수리해주고 무개차의 지붕도 만들어 씌워주는 작업을 했으니 이게 원시적인 한국자동차공업의 시초로 본다. 

版權聲明:本文采用知識共享 署名4.0國際許可協議 [BY-NC-SA] 進行授權
轉載事宜:如需轉載需徵得應允,轉載必須注明來源於本站的信息。
文章名称:《Korea First BUS 한국 최초의 버스 1911》
文章链接:https://www.thefreesky.com/blog/7835.html
本站資源僅供個人學習交流,請於下載後24小時內刪除,不允許用於商業用途,否則法律問題自行承擔。

評論 抢沙发